윤기섭 시의원, 카카오모빌리티 내비게이션 정확도 떨어져 부당요금 민원발생

– 더 많은 기술투자로 내비게이션 정확도 향상 요구

– 카카오모빌리티로 생겨난 교통약자들에 대한 공헌활동 주문

서울특별시의회 윤기섭 의원(국민의힘, 노원5)은 지난 11월 4일(월) 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진행된 교통실 행정사무감사에서 증인으로 참석한 카카오모빌리티 안규진 사업부문 부사장에게 내비게이션 기술투자를 통한 정확도 향상과 사용자를 위한 공헌활동을 주문했다.

서울시 제출자료에 따르면 2018년도부터 부당요금에 따른 민원건수가 27,606건으로 전체 민원의 28.3%로 불친절민원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 의원에 따르면 “카카오택시 일부가 경로를 돌아가서 요금이 과다 청구되는 경우가 있어 민원이 줄어들지 않는다”라고 주장하고 “카카오내비가 기능이 다소 떨어지는 측면이 있어 여러 피해자가 생기고 있으므로 더 많은 기술투자로 내비게이션 정확도를 올려줄 것과 택시호출을 이용자들이 직접 선택하는 경로 선택옵션을 좀 더 다양하고 편안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해달라”라고 카카오모빌티에 주문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안규진 사업부문 부사장은 “사실 기술적으로 많이 어려운 문제이고 내비에만 각종 R&D와 인건비 및 인프라 비용으로 연간 250억 이상의 투자를 계속 진행을 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말씀 주신 부분들을 좀 더 더 반영을 해서 더 많은 시민들에게 불편함이 없고 오해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도록 하겠다”라고 답변했다.

또한, 윤 의원은 가맹택시 수수료의 지급 및 환급으로 인한 2중 수입에 따른 수입의 과다책정으로 인해 택시기사분들의 민원에 대해 지적하며 해결방법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윤기섭 의원은 “카카오모빌리티의 발전으로 스마트폰 잘 사용하지 못해 새로운 교통약자가 생겨났다”라며 “스마트 약자에 대한 교육과 취약계층에 대한 블루서비 무료지원 등과 같은 사용자들에 대한 공헌활동을 해야 한다”라고 요구하며 질의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