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 주민자치회는 지난 6월 13일 “주민의 참여가 빛나도록! 자치의 힘이 커지도록!”이라는 슬로건으로, 「2025 주민자치회 협업 확대를 위한 지역자원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 날 지역자원 박람회에는 각 동 주민자치회 위원을 비롯해 시·구의원, 주민자치지원단, 기관 및 단체 관계자 등 330여 명이 참석하며 성료됐다.
지역자원 박람회는 주민자치회와 지역자원 간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다양한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지역 의제를 해결하도록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람회에는 주민자치회와의 협업을 희망하는 20개 기관 및 단체가 1부, 2부로 나뉘어 참여했으며 참여 기관은 다음과 같다
▲ 1부 기관발표(6곳) : 탄소중립추진단, 노원환경재단, 노원문화재단, 노원구립도서관, 노원청년정책거버넌스센터, 노원사회적경제지원센터
▲ 2부 기관별 부스 운영(14곳) : 노원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노원여가, 논살림사회적협동조합, 예술로위더스 사회적협동조합, 노원미래교육지원센터, 노원문화원, 노원주거복지센터, 노원어르신행복주식회사, 중랑천환경센터, 되살림사회적협동조합, 나눔과이음, 공릉꿈마을협동조합, 녹색어울림, 노원구경계선지능인평생교육센터, 각 동 주민자치회는 지역자원 박람회를 통해 25년 의제실행과 26년 의제발굴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탐색하며 아이디어를 얻는 시간을 가졌다.
오승록 구청장은 “노원구 주민자치회가 안팎으로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실감했다”며, “이번 지역자원 박람회가 주민자치회와 지역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이끄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노원구 주민자치회는 올해 계획된 사업 실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동시에 2026년 주민자치회 실행사업과 주민제안사업을 위한 주민의견수렴을 진행하고 있다(문의. 각동 주민자치회)
morasoo3927@gmail.com 김형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