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노원구민 여러분 손영준 의장님과 김경태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오승록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방청석에 계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상계 2, 3, 4, 5동을 지역구로 둔국민의힘 손명영 의원입니다.
노원구 스포츠협회 종목별 대회 중에서 올해 가장 많은 사람이 참여했던 대회가 어디인지 아십니까? 네, 배드민턴 대회입니다. 2024년 5월에 진행된 노원구 배드민턴 구청장기 대회는 1,200여 개 팀이 출전했으며, 이번 달 12일에 개최된 협회장기 배드민턴 대회는 약 800개 팀이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여 인원으로 보면 노원구 최고의 스포츠 대회라고 말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그런데 배드민턴 대회에 출전한 선수들이 시설 문제로 불편함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지난 5월 구청장기 대회 때 불암산 스포츠타운에 급수시설이 단수가 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더위가 일찍 찾아와 5월인데도 무척 무더운 날씨에 단수되어 화장실의 악취 뿐만 아니라 경기에 참여한 선수들은 씻지 못하고 땀에 젖은 옷을 입고 집에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대회가 끝난 후 담당 부서, 시설공단에 다음 경기부터는 이런 일이 없도록 시설보완을 요구했습니다. 특히 구청장님이 내년 전국 배드민턴 대회 유치를 해 보겠다는 야심 찬 인사말을 했는데 우리 구를 전국에 홍보하고 인지도를 높이려다가 되려 창피만 당하는 꼴을 만들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얘기도 했습니다. 이에 부서 및 시설공단에서는 해결 방안을 제시하면서 다음 대회부터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번 달 12일에 협회장기 배드민턴 대회가 같은 장소에서 열렸습니다. 행사 참여를 위해 대회장에 가고 있는 과정에서 시설공단 관계자를 만났습니다. 관계자는 그동안 물탱크 교체를 못 했다면서 화장실을 단수시키면 안 되니 물 사용량에 따라 샤워장은 개방 못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실제 대회 때 물 공급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봄 대회보다 400여 개 팀이 적게 출전하여 괜찮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만 그것은 저의 희망사항이었습니다.
첫째 날 오후 2시부터 샤워장은 폐쇄되었습니다. 다행히 물량의 관리로 화장실에는 물이 공급되고 있었습니다. 둘째 날도 오후 2시부터 샤워장은 폐쇄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협회장기 대회 때도 선수들은 상당 부분 게임 종료 후 샤워도 못하고 땀에 젖은 옷을 입고 집에 갔습니다.
아시다시피 배드민턴 운동은 온몸 운동으로 땀이 많이 나는 운동입니다. 두세 게임만 해도 옷에 땀이 흠뻑 젖습니다. 그래서 단위 클럽에서도 운동 후에는 대부분 샤워를 하고 귀가합니다. 시합 날 만난 출전 선수 중 한 명도 샤워장에 물이 안 나와 집에서 씻고 와야겠다면서 혀를 차고 가는 모습이 생생합니다.
이러한 문제점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구청장님께 요청합니다.
첫째. 전국대회를 유치하고 안 하고가 문제가 아니라 대회를 하면 당연히 대회를 치룰수 있을 만큼의 시설이 준비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앞으로 무슨 행사를 하든 시설 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참여자들이 불편하지 않게 해 주십시오.
둘째. 구청 관리 부서와 시설공단, 출자, 출연 기관 간에 업무분장이 잘 되어 있는지 이번 기회에 확인해서 불분명한 것이 있으면 확실하게 정해서 업무를 서로 미루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일이 없도록 해 주십시오.
셋째. 주민의 불편 사항 개선을 위한 일이라면 최우선으로 예산을 투입하여 시정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
오늘 제가 요청 드린 내용들을 적극 검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앞으로 주민들이 보다 쾌적하고 불편함 없이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