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 시인 김승국, 인생의 지혜를 담은 에세이 인생&행복 내비게이션 출간

 

“남과 비교하는 ‘Best One’ 대산, 나다운 ”Only One’의 삶을 살라“

각박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건네는 시인의 정갈한 위로와 성찰

전통문화콘텐츠연구원장이자, 시집 『들꽃』, 『고요한 마음으로 그대를 본다』를 통해 따뜻한 서정적인 언어로 지친 현대인들에게 위로를 건네온 김승국 시인이 이번에는 거친 인생 속에서 행복에 이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에세이집 『인생&행복 내비게이션』을 펴냈다.

이 책은 저자가 평생 몸소 겪은 풍파 속에서 길어 올린 깨달음의 기록이다. 틈틈이 메모해 둔 사유의 편린 중, 힘겨운 인생길에서 길을 잃은 이들에게 ‘행복’이라는 목적지로 향하는 바른길을 안내할 함축적인 글들을 가려 뽑아 엮었다.

또한, 이 책에는 자연에 대한 동경, 사람에 대한 연민의 마음을 담아 색으로 담아내는 노무현재단 일러스트레이터 ‘소리여행’ 한희정 작가의 아름다운 그림들이 김 시인이 평생의 삶에서 얻은 아름다운 깨달음이 담겨있는 글과 함께 담겨있다.

하응백 문학평론가는 추천사에서 “김승국 선생은 시인이며 칼럼니스트이고 무엇보다 국악 이론가이며 예술행정가다. 김 선생은 불우한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지내면서도 결기의 삶을 살면서 문화예술 분야에서 일가를 이루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마음이 편안해짐을 느낀다. 이 책을 읽다 보면 험난한 인생길에서 경험하여 체득한 모든 인생의 지혜를 독자들에게 다 내어주고 싶어 하는 김 시인의 간절하고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다.”라고 이 책의 추천 이유를 밝히고 있다.

저자는 예측 불가능한 풍랑 속 배의 항해를 돕는 ‘나침반’처럼, 우리 삶에는 타인과 비교하지 않고 주체적으로 살아가게 할 ‘자신만의 원칙’이 필요하며, 이러한 원칙이야말로 인생이라는 바다에서 길을 찾아주는 진정한 삶의 이정표라고 강조한다.

또한, 행복은 먼 곳이 아닌 일상의 작은 감사와 만족 속에 있으며, 스스로 만족을 느끼는 삶이야말로 타인의 잣대와 상관없이 그 자체로 충분히 가치 있다는 지혜를 전한다.

이 책은 노무현재단, 본죽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들과 작업을 해오며 자연에 대한 동경, 사람에 대한 연민의 마음을 담아 색으로 담아내는 ‘소리여행 한희정’ 작가의 아름다운 삽화 그림이 들어가 있어 책을 소장하고픈 마음을 끈다.

작가는 이 책에서 “많은 사람이 돈이나 명예를 좇아가려 할 때 내가 가야 할 길이 그 길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용감하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길로 가라. 내 삶은 나의 것이니까! 그대는 많은 사람 중에 베스트 원(best one)이 되려 하지 말고, 온리 원(only one)이 되어라.”라고 따뜻한 언어로 독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이 책은 270쪽으로 1부 ‘살며 생각하며’, 2부 ‘나를 토닥이며’, 3부 ‘행복으로 가는 열차’ 이렇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도서출판 휴먼앤북스 간(刊) 김승국 지음 / 소리여행 그림 / 정가 20,000원

3082443@naver.com 이 소 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