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노원구 의회를 이끌게 되었습니다. 취임 소감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새롭게 시작하는 제9대 후반기 노원구의회 의장으로 당선시켜 준 21명의 의원들에게 감사드리며, 50만 구민의 의사를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엄중한 역할과 기대에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구민들과 동료의원 및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면서 소통과 공감을 통해 역동적이고 통합적인 노원구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
-평소 정치 철학이 궁금합니다. 어떤 정치를 꿈꾸는지?
우리 노원구의희 의원의 구성을 보면 소속 정당이 다르고 지역 선거구가 다른 다원적인 이해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의원들 간에 입장이나 의견이 다를 수 있고 때론 갈등이 있을 수도 있다. 의장으로서 의원님 한 분 한 분과 더 격의 없이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뺄셈과 배제의 정치’가 아닌 ‘덧셈과 포용의 정치’를 펼쳐볼 생각이다.
-노원구의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또 해법을 제시해 주세요?
노원구는 저출산·고령화와 탄소중립, 청년 일자리와 지역경제 활성화, 교육과 복지, 건강 등 시급히 풀어야 할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를 해결할 미래 먹거리 방안으로 재건축사업, 창동차량기지이전 및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 등이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의회의 역할은 그러한 사업들이 진행됨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주민 요구 및 불편 사항들이 제대로 빠짐없이 반영되고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살펴보고 목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본다. 향후 노원구가 모두가 살기 원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후반기 노원구의회를 어떤 방향으로 이끄실 계획인지?
전반기에 우리 의회가 자치분권 독립 의회의 기초를 닦았다면 후반기에는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전문성 있는 의정 역량을 발휘하여 현장에서의 목소리가 효능감 있는 정책반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환경조성에 힘쓰겠다.
먼저 구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정치라도 주민이 공감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주민들의 삶 속으로 친밀하게 귀 기울이고 해답을 얻기 위한 ‘노원구의회 현장 민원실’을 운영해 볼 계획이다.
또한 의회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의원들의 자율적인 의정활동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독립적인 공간이 필요하다. 의회 독립청사 건립을 추진해 의원 개인만의 위상이 아닌 주민들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보고 싶다. 향후, 구의 재정 여건 등을 검토하여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세워 보겠다.
끝으로 의원 및 사무국 직원의 역량과 전문성 강화는 결국 지역 사회 발전과 민생안정의 출발점이다. 수많은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현명한 해법을 찾기 위해서는 한정된 시간과 제약 속에서도 의원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힘써야 한다. 또한 사무국 직원들에게 선진 국회 견학 등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능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끝으로 노원 구민들에게 한 말씀하신다면?
항상 노원구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구민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민과 함께 따뜻하고 공감하는 “좋은 정치” 를 하겠습니다. 현장과 더 가까이, 주민 속으로 들어가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장기적인 고물가, 경기침체로 인한 어려운 상황을 지혜롭게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노원구의회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morasoo3927@gmail.com 김 형 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