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김진석)는 지난 19일 기획조정실 소속 행정과, 정책기획과, 자치분권과, 인사관리과, 정보통신과, 민원여권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안치용 의원은 정책기획과에 데이터기반 행정 및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 평가 점수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을 강구할 것을, 자치분권과에는 위원회 운영 실태조사 및 미개최 위원회 등 위원회 운영 효율성 제고 방안 강구를 요청했다. 정보통신과에는 소프트웨어사업 과업심의위원회 등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해 서면심의를 지양할 것을 당부했다.

김길수 의원은 행정과에 차별화된 직원 힐링 프로그램 운영 지속 및 적극적 홍보를 당부하고, 정책기획과에는 각종 위원회 운영 실태점검을 통한 내실 있는 운영을 요청했다. 자치분권과에는 수원지역 범죄피해자지원센터 명칭에, ‘용인’을 포함한 센터명 변경을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정보통신과에는 각 부서, 구청 등 일원화된 전산장비 보급 방안을, 민원여권과에는 법인등기용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박병민 의원은 행정과에 직장 내 괴롭힘 상담 관련 익명성 보장 등 운영을 철저히 할 것을, 정책기획과에는 용인시정연구원 주요 사항 부서 검토 등 지도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40~50대 중장년층에 대한 정책사업을 발굴할 것을 당부했다. 자치분권과에는 자원봉사센터 출연금 관련 사업비 운용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공모사업 및 일몰 사업에서 취득한 자산의 체계적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보통신과에는 전산장비 보유 현황 및 교체, 폐기, 불용 등 전산화를 통한 체계적인 관리를 당부했다.

신나연 의원은 행정과에 직장 내 괴롭힘 사건 처리 절차에 대한 직원 홍보 및 2차 피해가 없도록 매뉴얼에 따른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당부했다. 정책기획과에는 공약사업 시민평가단 활동자료 홈페이지 업데이트 등 철저한 사업 관리를 요청했다. 인사관리과에는 공적심의위원 구성 시 공정성과 투명성을 위해 용인시 포상 규칙 및 조례 개정 검토를 요청했다. 정보통신과에는 용인시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업체 선정의 문제점 보완 및 파산 이후 관련 사후 조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안지현 의원은 정책기획과에 용인시정연구원 경영평가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과 인구정책 사업에 청년 및 노인 대상 등 수혜자 확대를 위한 홍보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자치분권과에는 자원봉사센터 관리 감독 철저 및 개선 방안과 주민자치센터의 일관성 있는 운영을 위한 매뉴얼 및 관리 시스템 확보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민원여권과에는 부서 담당자의 민원전화 미연결 시 콜백 시스템 구축을 당부했다.

이상욱 의원은 행정과에 군장병 위문 격려금 지급 관련 투명성 확보를 위해 현금 지급이 아닌 지역화폐 지급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것을, 정책기획과에는 내년 상반기 예정된 조직개편 시 의회 지적사항 및 조직진단 연구 결과를 반영할 것을 요청했다. 자치분권과에는 자매교류도시 간 용인시민 혜택과 관련해 사후관리 강화 및 교류 활동 내역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이창식 의원은 정책기획과에 인구정책심의위원회의 서면심의 지양을 당부하고, 시민 제안 공모 심사 결과 공포 및 홍보 강화를 요청했다. 자치분권과에는 인근 선진도시로 우호 도시 확대 방안과 주민자치센터 운영비 지출 관련 시설 충당금 등 자부담 지급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고향사랑기부제 금액별 답례품의 다양화를 강조했다. 인사관리과에는 6급 장기 교육 질적 향상 위한 개선 대책 마련과 타시군 우수사례를 반영해 공무원 교육의 다변화를 당부했다.

김진석 위원장은 인사관리과에 저년차 공무원의 효율적 배치 등 퇴사율 감소 방안을 강구할 것을 요청했다.

nv1225@hanmail.net 이선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