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금천구의회의 의원연구단체인 ‘1인가구 맞춤형 정책 발굴을 위한 연구회'(이하 1인가구 연구회)는 관내 1인가구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기관들을 방문하여 1인가구 지원사업 진행현황을 파악하고,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1인가구 연구회 대표 의원인 장규권 의원과 고영찬, 윤영희, 정순기 의원이 참여하였으며 금천청년꿈터, 청춘삘딩과 금천구 가족센터(1인가구 지원센터)를 순차적으로 방문했다.
먼저 금천청년꿈터와 청춘삘딩에서는 취‧창업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1인가구를 위한 다양한 역량 강화 지원 방안과 청년 1인가구의 주거‧일자리‧복지 등 지원사업의 실행 가능성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금천구 가족센터 내 1인가구 지원센터를 방문하여 1인가구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성과 공유와 1인가구 지원사업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 및 환류하기 위한 시스템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1인가구 연구회 의원들은 “금번 현장 방문 및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고 기존 정책의 개선 방안에 대해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반영하여 앞으로도 더 나은 1인가구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1stn@hanmail.net 김영렬기자